crossorigin="anonymous">

다문화인 한국어 잘 하는 방법 5가지

다문화인이 한국에 와서 있게 되면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문제가 한국어, 바로 언어문제이다. 한국어를 잘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으로 해야 할까? 오늘은 한국어 잘 하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다문화인 한국어 잘 하는 방법 5가지

1. 매일의 꾸준함을 이길 사람은 없다.

매일 매일 한국어를 하기 위해 책이든, 강의이든, 교재를 통해서든 매일 매일 하는 꾸준함이 생명이다. 언어란 것이 하루 아침에 느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매일 매일의 학습을 통해 하루 하루를 채워나가다 보면 어느새 한국어를 잘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을 위한 목표와 장치가 필요하다. 목표가 아무리 있더라도 자신이 해 낼 수 없으면 목표에 이를 수 없다. 꾸준하기 위해서는 우선 쉬운 것부터 해야 한다. 매일 매일 할 수 있는 양을 잡고 그것을 해 내는 성취감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매일 매일 아주 쉽게 할 수 있는 부분부터 시작하다 보면 다음에는 더 많은 양을 할 수 있다. 그때 그때 마다 늘려서 매일의 양을 점차 늘려가다 보면 하루에 할 수 있는 양이 늘어날 것이다. 양이 늘어난 다는 것은 그 만큼 한국어에 자신이 붙었다는 것이다. 다음은 매일 매일 한국어를 올리고 있는 사이트를 안내할 것이다. 

한국어 365

2. 좋은 선생님을 만나라.

여러분을 지도해 줄 수 있는 좋은 선생님을 만나야 한다. 한국에는 가족 센터에 한국어 선생님이 계시고 무료로 수업에 참여 할 수 있다. 초급부터 고급까지 필요에 따라 여러분을 지도해 주실 수 있다. 또한 한국어 줌 프로그램도 지원할 수 있는 것들이 많이 있다. 사회 통합반에서도 여러분을 위한 강좌가 열려 있다. 여러분은 그런 수업을 통해 좋은 선생님을 만나야 한다. 뿐만 아니라 요즘은 인터넷의 발달로 유튜브에도 한국어를 가르쳐 주시는 좋은 선생님들이 많이 계시다. 자신에게 맞는 수업과 선생님을 찾아 듣게 되면 한층 한국어 실력이 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3. 문화 체험을 하라.

한국의 속담 중에 “백문이 불여일견”이란 말이 있다. 언어는 부딪혀야 한다. 많이 보고 많이 들어야 한다. 한국의 문화 체험을 통해 한국의 많은 모습들을 보고 듣는 것도 중요하다. 그것을 통해 한국에 대한 많은 지식을 습득하는 것도 한국어를 빠르게 배우는데 도움이 된다.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은 각 지역의 축제들이 있다. 이런 축제들을 참여 하여 어떤 것들을 하는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한국에는 많은 산과 바다, 수도 서울에 있는 한강, 시외의 관광지들이 많이 있다. 좋은 곳을 방문하고 그곳의 문화를 느껴 보는 것은 한국을 알아가는 좋은 방법이다. 많은 문화 경험을 하다 보면 이 또한 한국어 수준을 높이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다음은 지금 한창 가을 단풍 놀이를 가게 되는 곳을 추천하고자 한다.

가을여행 추천

 

4. 뉴스, 드라마 보라.

뉴스를 보게 되면 한국의 상황들을 알 수 있는 많은 사건들이 나온다. 또한 뉴스를 통해 전해 지는 아나운서의 말은 표준어 발음에 큰 도움이 된다. 한국 드라마는 이제 워낙 세계적으로 유명해서 더 말하지 않아도 될 듯한데 드라마를 통해서 한국어를 배우는 것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한국어를 잘하는 방법으로 꼽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그런데 드라마를 어떻게 보는가도 중요하다. 그냥 틀어 놓는 것도 도움이 되겠지만 그 사람들이 대화를 나눌 때 마다 되든 안되든 따라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자막을 통해서 번역한 한국말을 적어 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자막을 써 보고 그것을 발음해 보고 하면서 익혀 가는 것도 한국어를 늘리는데 도움이 된다.

 

5. 단어는 힘이다.

많은 단어를 안다는 것은 그 만큼 한국어를 잘 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매일 10개씩 단어를 늘려가고 시간이 지나면 문장을 10개씩 공부하면서 외우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이런 단어와 문장들은 한국에 이미 나와 있는 많은 도서를 통해 습득하게 되면 용이하다. 처음에는 그림을 통한 단어 습득도 도움이 된다. 무작정 글씨만 보게 되면 외우는 것이 어려우니 그림을 통해 익히는 것을 추천한다. 그렇게 익히고 다면 각 발음을 묶어서 공부하는 것도 좋다. 예를 들어 가방, 가지, 가리비, 가랑이, 가랑비 등 “가”라는 글자가 들어간 글자를 익히는 것이다. 재미있게 단어를 익히는 방법도 있다. 끝말잇기를 하면 단어를 생각하며 게임을 즐기기 때문에 재미도 있고 한국어 단어를 찾으려 노력하기 때문에 단어를 익히는데 도움이 된다.

결론

지금까지 한국어를 잘하기 위한 방법들을 소개 하였다. 매일의 꾸준함과 공부를 통해 여러분이 한국어를 쉽고 빠르게 습득할 수 있기를 바란다. 남에게 좋은 방법이 나에게도 좋은 방법이 아닐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기 위해서 여러가지 시도를 해 보는 것도 추천한다.

Leave a Comment